버티컬 마우스, 살까 말까 망설여질 때 본문

ETC

버티컬 마우스, 살까 말까 망설여질 때

빌리어즈라이프 2015.03.06 14:14

손목터널증후군을 보호한다는 일명 버티컬 마우스『Vertical Mouse』에 대한 관심은 많은 사람이 가지고 있습니다. 사무직이나 디자이너¸ 그래픽 전문가¸ 심지어 블로거에 이르기까지 매일 마우스를 사용해야 하는 직업을 가졌다면 손목건강에 좋다는 마우스에 관심이 생기지 않을 수 없습니다. 다만¸ 시중에서 흔히 접할 수 없고 사용하는 사람이 많지 않아 선뜻 구매해서 사용하기 망설여지는 게 사실입니다.



닥터마우스 아리엘『dr.maus Ariel』은 버티컬 마우스는 어떨까 하는 궁금증을 테스트해 보기에 아주 적합한 제품입니다. 초기에 나온 버티컬 마우스들보다 확실히 작고 안정감 있는 디자인입니다. 게다가 레이저 센서를 채용했고 심지어는 무선입니다. 물론 유선도 있지만¸ 기왕이면 선 없는 무선 제품이 편리한 건 당연합니다. 


늘 납작한 일반 마우스만 쓰다가 버티컬 마우스를 손에 쥐면 무언가 어색한 기분입니다. 마우스를 사용하다 키보드를 두드리면 사용하는 근육의 각도가 달라져 있어서 팔 부분에 위화감마저 듭니다. 한 일주일 정도 사용하면 이런 느낌이 사라집니다. 무심결에 사용하는 일반 마우스가 팔에 상당한 변형을 가져온다는 걸 굳이 연구결과를 확인하지 않아도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닥터마우스 아리엘은 아주 일반적인 무선 마우스 스펙을 갖췄습니다. 무선 연결은 2.4G USB 무선 동글로 주변에 와이파이나 블루투스에 영향을 받지 않아 끊김 없고 부드럽게 작동합니다. 레이저 센서는 Avago를 사용하며 총 6개의 버튼과 전원 절약 모드를 지원합니다. 버튼은 3백만 회를 견디는 내구성을 갖췄습니다. 


USB 동글을 PC에 연결하면 별다른 작업을 거치지 않아도 즉시 마우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DPI 버튼을 별도로 갖추고 있어서 한 번 누를 때마다 800 』 1200 』 1600 』 2400 순으로 DPI가 바뀐다. DPI가 바뀔 때는 상단 LED가 숫자만큼 깜빡여서 변경이 이뤄졌다는 걸 알려줍니다. 전원절약을 위해서 깜빡임은 일정 시간이 지나면 사라집니다.



버티컬 마우스는 스펙보다 사용성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맞겠습니다. 이런저런 설명을 줄이고 일주일간 사용한 소감을 설명한다면 욕심을 버리면 행복해 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우선 조작성. 납작한 일반 마우스는 팔과 손목의 무게로 지그시 누르면서 사용할 수 있어서 마우스 자체의 무게가 가벼워도 조금씩 정교하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반면¸ 버티컬 마우스인 아리엘은 정교한 움직임이 필요할 때는 손목과 팔 근육에 힘을 줘야만 미세하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디자이너들이 싫어할 만한 대목입니다. 게임을 할 때도 비슷합니다. 일반적인 동작에선 문제가 없지만 빠르고 정교한 조작에선 약점을 드러냈습니다. 무선이란 점도 이런 측면에 일조합니다. 


이런 점은 단점이라기 보다는 차이점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조작 방식과 확연한 차이를 보이는 버티컬 마우스에 길들여지지 않아서 어색한 탓일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부분들을 제외하면 문서작성이나 웹 검색과 같은 일상적인 작업에서는 차이점을 눈치채기 어렵다. 마우스 사용 방식 자체가 달라지는 건 아니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차이점은 크기 입니다. 일반 마우스는 한 손에 쥐면 사라질만한 크기인데 반해서 버티컬 마우스는 야구공만해서 완전히 감싸 쥐어도 여전히 1/3 가량이 밖으로 드러날 정도 입니다. 온갖 문서와 명함¸ 사무용품과 개인용품으로 가득한 책상에서도 단연 돋보이는 크기 입니다. 바닥을 차지하는 면적은 비슷하지만¸ 높이에서 오는 차이는 무시 못할 수준입니다. 미학적인 부분까지 고려하면 그 차이는 더 크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닥터마우스 아리엘은 DPI 조절기능을 담은 버튼 외에도 5개나 되는 버튼으로 사무 작업에 매우 적합한 기능성을 갖췄습니다. 그럼에도 멋지고 예쁜 제품을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아쉬움이 많은 외관입니다. 대신 사무환경에 최적화된 알맞은 가격과 무선기능¸ 그러면서 손목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제품을 찾는 사람에게는 아주 적합한 마우스 입니다.


Comments 0
댓글쓰기 폼
Total
90,013
Today
2
Yesterday
14